본문 바로가기
Study/쓸만한정보

[페이스북/인스타] 제품 등록 시 오류 '범용 ID가 누락되었습니다'

by 겸룡 2022. 8. 28.
반응형

CAFE24 쇼핑몰을 이용하면서 인스타 광고를 하기 위해 페이스북 판매 채널을 이용 중이다

 

제품이 자동으로 연동되면 노출시키지 않아야 할 것들도 자동으로 연동이 되어 수동으로 제품을 등록하고 인스타 SHOP까지 운영 중이다

 

그런데 인스타에서 광고를 하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최근에 오류가 뜨면서 인스타 SHOP에 상품 노출이 되지 않기 시작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방법을 찾아보고, 해결하는 과정까지 다뤄보겠다

 


 

 

범용 ID가 누락되었습니다
광고에 포함하여 게재하려면 제품에 다음 범용 ID 중 하나가 있어야 합니다:- GTIN(국제 거래 식별 코드), - MPN(제조업체 부품 번호) - 브랜드 이름. 데이터 피드 파일에서 각 제품에 범용 ID 중 하나를 포함하고 다시 업로드하세요.

 

제품 경고가 떠 있는 사진

[카탈로그 > 제품]으로 들어가니 해당 경고 메시지가 노출이 되어있었다

 

"범용 ID가 누락되었습니다" 라는 경고가 떠 있는 사진

경고 메시지가 떠있는 상품들을 클릭해보니 "범용 ID가 누락되었습니다"라는 경고 문구가 떠 있었다

 

해결하기 위해 페이스북 센터를 뒤져보기도 하고 구글을 찾아보았지만 역시 페이스북은 친절하지가 않은 것 같다

 

그냥 설명에 나와있는 대로 부딪혀 보았다

 


범용 ID 3가지 중 하나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GTIN, MPN, 브랜드 이름

데이터 피드 파일에 포함을 시켜라고 하는데 데이터 피드 파일이 어디를 말하는 건지,,,??

 

우선 범용 ID 3가지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자

 


 

1. GTIN(국제 거래 식별 코드 - Global Trade Item Number)

기업에서 자사의 거래 단품(Trade Item)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국제표준상품코드이다

 

이게 무엇인지 찾아보았는데 바코드 아래에 적혀있는 "바코드 번호"였다

 

2.  MPN(제조업체 제품 번호 - Manufacturer Part Number)

제조업체에서 할당한 GTIN이 없는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필수사항이다

 

하지만, 제품에 명확하게 연결된 MPN이 없거나 맞춤 제작된 제품(예: 예술품, 맞춤 티셔츠, 아이디어 제품, 수제품)인 경우 이 속성은 선택사항이다

 

정확하다고 확신하는 경우에만 MPN을 제공하고, 확실하지 않은 경우 MPN을 제공하지 마라고 한다

(예: 값을 추측하거나 만들어내서는 안 됨)

(참조: MPN이란?)

 

3. 브랜드 이름

브랜드 이름은 말 그대로 상품의 브랜드 이름이다

특별히 설명할 부분은 없는 것 같다

 


 

이 정보가 왜? 뭐가? 문제가 있어서 광고가 안되고 숨겨짐이 되는 것인가?

이유는 정보의 불확실성인 듯하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해당 상품을 찾아보고 싶고 어떤 상품인지 확인하고 싶은데 그러기 위해선 검증된 정보가 필요하지 않겠나 생각이 들었다

 

GTIN(바코드 넘버), MPN(제품 고유 넘버), 브랜드명 등등 정확한 정보가 있어야 소비자도 해당 상품을 찾아서 볼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든다

 

매장에서 쇼핑을 하다 보면 옷에 붙여져 있는 그 옷의 고유 코드가 있는데 그런 것을 구글에 검색하면 같은 상품이 검색이 되듯이 이러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함이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그럼 어디다가 넣으면 되는 것인가?

데이터 피드 파일에서 각 제품에 범용 ID 중 하나를 포함하고 다시 업로드하세요.

 

분명 상품 등록할 때엔 데이터 피드 파일에 필수 입력사항은 다 넣었다고 생각했는데....

 

그래서 이것저것 확인하다 보니 상품 상세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제품 상세 정보 사진
제품 데이터 피드 사진2

 

 

[상세 정보 > 필드 더 보기]를 누르면 MPN과 브랜드가 공란으로 되어있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GTIN은 도대체 어디에 입력하면 되는지 찾지를 못했다

 

 

 

제품 수정 사진

제품 수정으로 들어가면 브랜드를 입력하는 곳이 나오므로 해당 섹터에 브랜드 이름을 써 놓으면 될 것 같다

 

수정을 들어가도 MPN도 어디서 입력할 수 있는지 나타나 있지 않다

 

역시 페이스북은 불친절하다

 

어쨌든 범용 ID 3개 중 하나인 브랜드를 입력하여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

 

 


 

제품 수정 후 문제 해결 사진

범용 ID를 다 넣었다면 시간이 좀 지난 뒤 문제가 2에서 1로 변경되어 있을 것이다

(나는 하루 지난 뒤 확인을 했더니 바뀌어 있었다)

 

문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사진

이 부분은 [Shop > Shop에 표시] off가 되어있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버튼을 On으로 변경하면 바로 문제가 해결된다

 

이 방법은 사실 범용 ID를 넣기 전에도 설정이 가능한데 그렇게 되면 나중에 다시 광고를 게재할 때 오류가 뜰 가능성이 높으니 범용 ID를 데이터 피드에 넣은 후 하면 좋을 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