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운영하게 되면 마케팅을 하게 된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고객 분석이 필요한데, 그 분석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UTM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다
나는 GA4라는 구글 데이터 분석 툴을 이용해 무료로 고객 분석을 해보려고 공부 중이다
UTM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이다
내가 오프라인 매장 영업을 하기 위해
전단지도 뿌리고
전화도 돌리고
인터넷으로 광고하고
지인들에게 매장 홍보 부탁 하는 등
매장을 알려서 찾아온 손님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 전단지를 보고 오프라인 옷 매장에 들어온 손님이
남자 상의를 훑어보고, 입어보고, 결제까지 한 뒤 나가는 모든 행동들을
온라인에서는 모두 추적할 수 있는 것이다
이때, 내가 했던 홍보하는 위치, 수단, 방식, 시기 등을 온라인에서 꼬리표를 달 수 있다
그것이 UTM이다
GA4
GA4는 Google Analytics 4의 약자이다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해 주는 분석 툴이다
앞서 얘기했던 손님이
어떻게 들어왔고(세팅된 UTM을 통해서 확인)
어떤 옷을 둘러보고, 입어보고, 구매까지 했는지
매장에 머물러 있던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성별, 연령이 어떻게 되는지
등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것이다
마케팅 원론에 대한 부분은 나도 아직 공부 중이고, 이 포스팅에서 다루기엔 깊으니 일단 넘어가겠다
UTM 설정 및 해석
https://kjh6275.tistory.com/entry/UTM-설정하는-방법?utm_source=다음&utm_medium=티스토리&utm_campaign=블로그포스팅&utm_term=UTM설정법&utm_content=230518
이러한 링크를 종종 봤을 거다
제일 앞에서부터 처음 등장하는
?
까지가 기본 주소(url)
그다음에 등장하는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 등이 고객 유입 분석에 필요한 정보다.
이걸 전부 타이핑할 필요 없다
사이트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저렇게 지저분한 링크를 단축시키는 사이트가 있으니 'url단축'이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내가 쓰는 UTM설정 및 단축 사이트는 bit.ly 사이트다
Source (필수)
고객이 유입되는 채널이다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 구글 등이 된다
Medium (필수)
고객에게 전달되는 매체 방식이다
카톡 채널 메시지, 인스타 스토리 링크, 인스타 숍스, 유튜브 채널 프로필, 유튜브 광고, 네이버 디스플레이광고, 네이버 키워드광고 등이 된다
Campaign (필수)
고객에게 전달된 링크의 내용이다
봄맞이 할인 행사, 신상품 출시 안내, 쇼핑몰 리뉴얼 기념 할인 행사, 매거진 업데이트
Term (선택)
고객이 링크를 눌렀을 때의 키워드 수동설정이다
이건 넣고자 하는 키워드를 넣으면 된다
Content (선택)
링크를 뿌리는 일시, 특징 등을 넣으면 된다
230518, 500*500 size, 800*800 size
이렇게 제작된 링크를 UTM 설정한다고 하고, 상당히 지저분해지며 길어진다.
따라서 앞서 추천드린 링크 단축 사이트를 이용하여 이쁘고 깔끔하게 단축시켜 고객에게 보내거나 HTML 소스에 집어넣어 활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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