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GA4 & GTM

[GTM] 태그 기본 트리거 용어 설명

by 겸룡 2023. 6. 14.
반응형

GA4를 세팅할 때 구글태그매니저를 시작하면 클릭만 하면 된다는데 뭐가 뭔지 모르겠다

 

그래서 하나하나 공부해보려 한다


 

태그 > 새로 만들기 > 트리거(좌측 작업공간에 있는 트리거 아님)

 

태그를 만들 때 2가지를 설정해줘야 한다

 

1. 태그 구성

2. 트리거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다

 

1) 트리거가 (언제 어떤 조건에) 발생됐을 때

2) 구성된 태그를 실행

 

 

오늘은 트리거 중에서도 기본 세팅이 되어있는 트리거가 뭔지 알아보려고 한다

 


1. All Pages : 페이지뷰

페이지 노출 중에 생성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필수적인 트리거다

브라우저가 웹 페이지를 로드하기 시작할 때 시작된다

 

언제 이 트리거를 사용할까?

웹 브라우저가 페이지를 로드하기 시작하면 즉시 실행될 때

 


2. Consent Initialization - All Pages : 동의 초기화

이 트리거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올 때 사용자의 동의를 수집하도록 설정된다

동의 관리와 함께 작동하는 태그를 사용할 때 쓰는 것이 좋다

 

언제 이 트리거를 사용할까?

태그가 사용자 동의와 관련된 경우 (eg. 개인정보 동의 팝업, 쿠키 동의 팝업 등)

 


3. Initialization - All Pages : 초기화

해당 태그를 페이지에서 시작할 때 로드하려는 경우

보통 페이지가 로드되기 전에 정보를 전송하는 태그를 실행하는 데 사용

구글은 이 트리거로 GA4 구성 태그를 실행할 것을 권장한다

 

언제 이 트리거를 사용할까?

페이지에서 최대한 빨리 태그를 실행할 때

해당 태그가 다른 웹사이트의 요소, 콘텐츠, 텍스트 등에 영향이 없을 때

 

반응형

결론

2번은 뭔지 알겠는데

1번과 3번의 차이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느낌상 1번보다 3번이 먼저 실행 된다는 것

그리고 GA4를 사용한다면 구글이 3번을 쓰라고 했다는 것

 

 

 

출처 : https://www.analyticsmania.com/post/page-related-variables-and-triggers-in-google-tag-manager/

반응형

댓글